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는 법률상담소를 확대·개편하여
학내의 모든 구성원에게 무료법률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는 2011년 9월부터 그동안 운영되어 오던 법률상담소를 확대·개편하여 학내의 모든 구성원에게 무료법률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는 법률 상담소는 이전의 법률상담소와는 달리 법학전문대학원의 Legal Clinic 수업 및 교과 과정과 긴밀히 연계하여 정기적이고, 심도 있는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과대학에 부속병원이 있는 것과 같이 법학전문대학원에서도 수업의 내용과 실무경험, 연구를 병행하는 ‘법학전문대학원 부속 법률사무소’가 필요하고,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법률 상담소는 이러한 ‘부속 법률사무소’의 설치를 목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홈페이지, e-mail, 전화 등으로 상담신청을 하시게 되면, 신청된 상담 내용을 확인하여 접수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상담이 접수되면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 중에서 상담위원을 지정하게 되고 이들을 통해 1차 상담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법학전문대학원 내 전임교수님과 변호사님들의 지도하에 상담위원들의 의견서가 작성되어 의뢰인께 송부됩니다, 또한 공익성이 크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외부 변호사를 포함한 자문단을 통해 공익소송으로서 지원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변호사가 사건을 처리하면서도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의 탁월한 교수진의 의견 및 Legal Clinic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연구결과까지 반영되는 방식입니다.
이처럼 한양대학교 법률 상담소는 단순한 무료법률상담의 차원을 넘어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Legal Clinic 수업과 연계함으로써 학내 구성원들에게 실질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살아 있는 현장학습의 장이 될 것입니다. 아울러 학교에서의 시행성과를 토대로 상담의 대상을 성동구민으로까지 확대함으로써 대학의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을 증대할 예정입니다.